PyeongChang Tourist Information
 

오대산중대불량문

오대산중대불량문 Share

주소

강원 평창군 진부면 오대산로 374-8 (동산리, 월정사)

관광자원유형

문화재

소개

  종 목 : 문화재자료 제134호
  명 칭 : 오대산중대불량문(五臺山中臺佛糧文)
  수 량 : 1책(冊)
  지 정 일 : 2003.12.20
  소 재 지 : 평창군 진부면 동산리 63-1
  소 유 자 : 월정사
  관 리 자 : 월정사

  현재 월정사 성보박물관에는 중대 적멸보궁과 관련하여 작성시기가 다른 2종의 불량문이 소장되어 있는데 이 책은 그중의 하나다. 중대는 오대산신앙의 중심이며, 적멸보궁은 비로자나 법심불이 상주하는 장소로서 일찍부터 신성시 되어 왔다. 또한 불량이란 뜻은 문자 그대로 부처님의 양식을 이르는 말이지만, 이보다는 어떤 전각이나 불상을 영구히 유지하기 위한 재정적인 후원을 의미한다.

  『오대산중대불량문(五臺山中臺佛糧文)』은 조선후기의 중대 적멸보궁의 중창사실과 이를 재정적으로 후원한 일반 시주자 및 인근 사찰의 시주 스님을 기록한 것이다.

  겉장은 황색 표지이며, 표지에는 ‘보궁유진 중대불량문’이라고 되어 있어서 적멸보궁(중대)에서 보관용으로 기록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사주단변과 계선을 검은색으로 그렸고, 반곽 8행에 글자 수는 16자~25자로 불규칙하다. 모두 20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크기는 반엽 34.7㎝×26.6㎝, 반곽 27.3㎝×23.6㎝이다. 첫장의 ‘오대산중대 적멸궁불량단록서’는 재물을 출연하여 시주하는 공덕을 찬양하는 내용의 발문으로 사문경의가 작성한 것이다. 그리고 앞쪽에는 김수재를 비롯한 일반 대시주자의 이름과 소원문이 보이고 이어서 본사 비구를 비롯하여 인근의 건봉사 및 경상도 은해사 스님들의 시주명이 차례로 기재되어 있으며, 권말에는 이를 증명하는 각 사찰명이 지역별로 기재되어 있다.

  간기는 말미에 ‘갑술육월일 적멸보궁서’로 표기되어 있는데, 연호 표기가 없어 정확한 연대를 알 수 없지만, 화주 영담 스님이『오대산중대불량계원수복문』(강원도 문화재자료 제 135호)의 연기에도 나타나고 있어 갑술년은 1814년(순조 14)으로 판정된다. 따라서 이 책은 1814년 화주 영담 등이 중심이 되어 사문경의가 취지문을 작성하고 각 사찰 불자의 시주명을 기재하여 책으로 만들어 적멸보궁에 보관했던 것으로, 조선 후기 적멸보궁의 중창 사실과 이를 재정적으로 후원한 일반 시주자 및 인근 사찰의 면면을 알 수 있고, 당시의 사찰 연혁을 살필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Map

이용안내

교통정보

대중교통정보

자가교통정보

※ 네비게이션 사용시 검색어 : 월정사성보박물관

주변관광지

image thumbnail

오대산국립공원

5274 1

image thumbnail

선재길 (오대산 명상의

3329 1

주변음식점

image thumbnail

자용스님의 스미타

1778 0

image thumbnail

육칼밥산아래

1528 0

image thumbnail

오대산식당(본점)

1758 0

image thumbnail

오대산수호식당

1883 0

image thumbnail

선재길식당

1785 0

image thumbnail

오대산산채1번가

1768 0

주변숙박업소

Site&Language

Social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