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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조문수동자좌상 복장유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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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종 목:보물 제793호
  명 칭:평창 상원사 목조문수동자좌상 복장유물(上院寺木彫文殊童子坐像腹藏遺物)
  분 류:활자본류 기타
  수 량:일괄(23점)
  지정일:1984.10.15
  소재지:평창군 진부면 동산리 68-1 월정사 성보박물관
  시 대:조선 세조
  소유자:월정사
  관리자:월정사

  우리나라 석탑에서 사리장치가 발견되듯 불상에도 예는 매우 드물지만 사리를 장치하고 복장을 만들어 넣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조선전기의 불상으로 제작수법이 우수한 상원사 목조문수동자좌상(국보 제221호)에서 1984년 7월 불상의 유래를 밝힐 수 있는 2개의 발원문(發願文)과 조선 전기의 복식, 전적류 등 23점의 복장유물이 발견되었다.
  이 복장유물(腹藏遺物)은 동자상의 유래와 조성년대에 관한 자료를 얻기 위하여 1984년 7월 19일에 복장(腹藏)을 개봉한 결과 나타난 일괄유물(一括遺物)인데 성화년간(成化年間)의 발원문과 만력년간(萬曆年間)의 발원문이 나와 조성 및 중수의 연대를 살필 수 있었다.
발원문은 불상을 만들게 된 이유와 만든 사람들에 대한 기록을 담고 있으며 후대에 보수한 기록도 적어 놓고 있다.

  첫번째 발원문은 세조 12년(1466)에 세조의 둘째 딸인 의숙공주와 남편 정현조가 세조와 왕실의 안녕을 기원하고자 문수보살상등 8구의 불보살상과 16구의 나한상을 만들어 모셨다는 내용으로 성화 2년(1466) 2월의 년기가 있다.
또다른 발원문은 1599년에 2구의 문수동자상과 16구의 나한상 등에 금칠을 새로 하고 고쳤다는 내용으로 황명 만력 기해(1599) 5월의 년기가 있다.

  전적류는 모두 13종으로 백지묵서제진언, 대방광불화엄경, 오대진언, 묘법연화경 5종, 원각경 2종, 육경합부 3종이 발견되었다.
  백지묵서제진언은 불교의 가르침 66가지를 범어로 옮겨 적은 것으로, 두루마리 형태이며 크기는 세로 41.8㎝, 가로 679.3㎝이다.
  대방광불화엄경은 화엄경 60권 가운데 권28에 해당하며 간행 시기는 12~13세기로 추정된다.
  오대진언은 다섯가지의 다라니 진언(眞言 : 부처님의 깨달음을 말한 글)을 범어, 한글, 한자 순으로 적고 있다.
  묘법연화경 권1-3, 4-7은 2권의 책으로 되었고, 크기는 세로 26.9㎝, 가로 16.8㎝이다. 묘법연화경 권1-7은 병풍처럼 펼쳐서 볼 수 있는 형태이며 모두 103장으로 되어 있는데, 접었을 때의 크기는 세로 24.1㎝, 가로 8.5㎝이다. 권6-7은 닥종이에 찍은 목판본으로 1권의 책으로 되어 있으며, 크기는 세로 35㎝, 가로 25㎝이다. 묘법연화경 권1-3은 닥종이에 찍은 목판본으로 1권의 책으로 되어있고 크기는 세로 27.6㎝, 가로 16.6㎝이다.

  불상에 넣기 전에 읽으면서 달아놓은 토가 있는 것으로 보아 사용중에 복장유물로 넣은 것으로 보인다.
  대방광원각수다라요의경은 세조 11년(1465)에 간행된 목판활자본으로 크기는 세로 27.7㎝, 가로 18.5㎝이다.
  또다른 대방광원각수다라요의경은 권상ㆍ중ㆍ하 3권이 세로 25.1㎝, 가로 16.5㎝의 하나의 책으로 되어 있다.
  세로 29.3㎝, 가로 17.3㎝ 크기의 육경합부는 1440년에 영제암에서 판각한 목판을 인수대비가 성종 3년(1472)에 대대적으로 찍어낸 것 가운데 하나이다.

  화암사에서 성종 19년(1488)에 다시 새긴 다른 육경합부는 보존상태가 양호하며, 크기는 세로 26.6㎝, 가로 15.7㎝이다. 진안(鎭安) 중대사(中臺寺)에서 세조~명종년간에 간행한 것으로 추정되는 또다른 육경합부는 크기가 세로 26.4㎝, 가로 16.3㎝인데 상원사 복장유물 중 보존상태가 가장 좋지 않다.
  당시 상류계층에서 입었을 것으로 보이는 명주 적삼 1점과 생명주 적삼 1점은 불상을 만드는데 도움을 준 사람들이 공덕을 쌓기 위해 다른 유물들과 같이 넣은 것으로 보인다.

  황색 보자기는 불상에 들어갈 유물들을 싸는데 쓰였을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구슬 3개와 사리가 같이 발견되었다.
  위의 유물 중 발원문은 상원사 문수동자상 및 여러 불보살의 조성연대를 알 수 있는 귀중한 자료이고, 전적 중 제진언은 조선 전기 필사본으로는 유래가 드문 것이며, 그밖에 활자본과 목판본은 나름대로의 서지학적 특징을 갖고 있다. 또한 복식류는 조선 전기의 의류로 현재까지 원형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귀중한 자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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